마가복음2020. 4. 8. 08:51

말씀: 

1) 대제사장 앞으로 끌려온 예수님은 심문을 받으나 그를 칠 증거를 얻지 못했다. 거짓증거를 하되 성전을 헐고 3일동안 지으리라하는 말로 서로 논쟁을 벌였다. 

2) 침묵하시는 예수님, 결국에는 찬송받을 이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임을 선포하니, 예수님을 사형에 해당한 자로 정죄하고 조롱하였다.

3) 여종이 베드로에게 예수와 함께 있었다고 하자 알지 못한다고 세번을 부인하니 닭이 두번 울었다.

함께 있었다. --> 네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도 몰하고 깨닫지도 못한다

그 도당이다 --> 부인함

참으로 그 도당이다. --> 저주하며 이 사람을 알지 못한다.

 

묵상: 

1) 예수님을 잡아오기는 했으나, 덮어씌울 적당한 죄목이 없었기 때문에 그들끼리도 설왕설래하면서 논쟁을 벌이는 과정을 보면, 예수님께서 복음 전하는 일 외에는 세상에서 잘못한 일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이것저것 많은 죄를 지고 잡혀왔다면 온갖 목록을 들이대며 고소하였을텐데, 잡아온 당사자들조차도 무슨 죄인지 몰라 헤매었으니, 예수님의 결백함이 드러나는 순간이다. 

2) 예수님은 일일히 댓구하지 않으셨다. 대의를 중시하고 지금 십자가를 지어야만 하는 마당에 변호를 하거나, 변명할 필요가 없었다. 다만 그들의 논쟁을 지켜보면서 한심하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 표정은 무섭고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승자의 여유였을 것이다. 다만 하나님의 아들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그렇다고 말씀하셨고, 이것을 꼬투리 잡아 하나님을 모욕한 죄로 사형에 해당한다는 판결을 내리게 된다. 그들이 보기에 연약한 모습으로 잡혀온 이 청년 예수가 스스로를 하나님 아들이라고 높히니 바로 이거다라고 하면서 죽임을 당하게할 결정적인 죄목으로 정하게 된다. 

3) 베드로는 예수님이 받는 재판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여 멀찍이 따라가서 아랫사람들과 함께 불을쪼고 있었다. 대제사장의 여종이 세번씩이나 그 당이라고 다그쳤지만 끝끝내 아니라고 심지어는 저주까지 하며 아니라고 말하는 순간 달ㄲ이 두번 울고 말았다. 선생님이 하시던 말씀이 퍼뜩 떠오르면서 베드로의 정신이 확 들었을 것이다. 심문을 받으시면서 저 멀찌감치 앉아있던 베드로와 당신을 부인하며 여종에게 능욕당하는 제자의 모습과 닭울음소리. 베드로는 민망함으로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다. 

 

적용: 

나는 세상에 대해 변명하는가? 때로는 예수님 믿는 일로 오해를 받고 다른 사람을 비난을 받아도 그것이 주를 위한 일이며 복음이 전파되는 일이면 내가 받을 부끄러움을 기꺼이 참아낼 수 있는가? 사람들이 하는 평가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내 속사람을 정확히 아시고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분을 바라보자. 주님은 내 삶의 일거수 일투족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내길 원하신다. 내가 조금 양보하고 조금 손해보는 삶을 살자. 이것이 주님의 이름을 높여드리는 길이다. 나중에 진실이 밝혀졌을 때 주님이 영광받으실 것이다. 예수님은 말도 안되는 심문을 받으시면서 대의를 생각하셨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밝히는 단 한마의의 중요한 말만을 하셨다. 

베드로는 주의 수제자이나, 여전히 다혈질이고 연약한 존재였다. 그런 베드로의 모습이 성경에 쓰여 있는 것이 은혜다. 나도 거듭날 가능성을 갖고 있다. 약삭빠르며 이타적이지 못하고 이중적이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아 세상에 빛을 비추기는 커녕 제 앞가름도 제대로 못하는 나이기에 더욱 소망을 가져본다. 내 모습 이대로 주님께 드리며 저도 세번씩이 주님을 부인한 베드로보다 훨씬 모자란 제자이니 주의 도우심을 구하자. 어찌 주님 도움없이 이 하루를 살 수 있단 말인가? 수많은 위기와 위험 속에서도 나를 지키시고 인도하시는 주님께 감사드리자. 

오늘 수술 가운데 함께 해주시고 장루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분을 위한 지혜를 구하자.

Posted by 소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