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2020. 3. 29. 11:24

말씀: 

1) 예수님의 비유: 포도원을 만들어 농부들에게 세를 주고 소출의 얼마를 받으려고 종들을 보내니 계속해서 해를 입히고 죽이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상속자인 아들을 보냈는데, 농부들은 아들을 죽이고 포도원을 차지하려 하였다. 나중에 주인이 이 농부들에 대하여 진멸하고 포도원을 남에게 줄 것이다. 건축자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 이 비유는 예수님을 대적하던 대제사장들, 서기관들, 장로들을 향한 것이었고 그들이 이를 알고 예수님을 잡으려 하나 무리가 두려워 그냥 갔다. 

2) 예수님을 책잡으려고 사람을 보내어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에 대해 물었다. 그 외식함을 아시고 왜 나를 시험하느냐고 하시면서 데나리온 하나를 보시며 가이사의 형상이 있으니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님께 바치라 하셨다. 

 

묵상:

1) 하나님의 포도원을 잠시 맡아 운영하는 농부들은 세상사람들과 같다. 이 포도원의 주인은 따로 있다. 울타리를 두고 틀과 망대를 만들어 소출을 나게 다 만들어 놓고 운영을 맡긴 것이었다. 농부들은 욕심을 냈다. 그 소유자가 있음에도 마치 자신들이 주인인양 생각하고 당연히 바쳐야 할 소출의 일부를 내지 않으려 했다. 그 덕에 복음을 전하러 보낸 주의 사자들을 해하고 죽이기까지 하였으니 그 욕심의 한계는 어디까지였는가? 주인은 최후의 수단으로 하나님의 외아들 독생자 그리스도를 보냈는데, 그 마저도 잡아 죽여 포도원 밖에 내던지고 말았다. 우리가 지금 소유하고 누리는 것은 본래 우리 것이 아니다. 다만 포도원의 농부같이 세를 얻어 잠시 맡아 관리하는 청지기일 뿐이다. 그런데 소출을 내다보니 그 일부라도 주인에게 돌려주는 것이 아깝게 생각이 되었다. 이것은 마치 이 모든 것이 자기 것이라는 착각때문이었을 것이다. 처음에는 포도원에 일하게 해 주시고 고정적인 수입을 얻게 해 준 것만도 너무 감사한 일이었을 텐데, 어느 순간 이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말도 안 되는 억지주장을 펴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이 잘못 끼워진 첫 단추가 되어 그 관계가 꼬이기 시작했다. 주인이신 하나님과 농부인 사람들이 관계가 단절된 것은 죄 때문이었다. 끝까지 그들은 자신들의 잘못을 시인하지 않았으며 도리어 독생자 예수님을 죽이면서까지 그 포도원을 차지하려 들었다. 그렇게 하나님의 아들은 이슬같이 역사 속에서 사라진 것 같았지만, 건축자의 버린 돌이 완성된 건물의 모퉁이의 머릿돌이 된 것처럼 그 아들이 인류를 구원할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이 확증되었다. 

2)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바치고 하나님이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는 말은 무엇인가? 동전은 로마에 세금으로 내고 각종 산물로 성전에 제물로 드리라는 말인가? 그당시 성전세도 이 동전으로 낸 것을 생각하면 똑같은 동전을 내되, 시민으로서의 의무도 저버리지 말고 하나님께 대한 헌금도 해야 한다는 말이다. COVID-19로 정부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하고 교회에서 드리는 회중 예배를 자제하기를 당부하였을 때 많은 교회들이 주일 예배를 강행하였다. 하나님께서 지켜주시니 우리는 그런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였다. 하나님이 모여 예배를 들리라고 하였으니, 하나님 명령에 따르는 것이 우선이라고 하였다. 성남의 모교회가 집단 감염을 일으켰고, 그곳에 사는 주민 말에 의하면 교회 간판을 내렸다는 소리를 들었다. 작금의 사태를 종교탄압으로 규정하고 정부의 지침을 따르지 않으며 믿음으로 모인다는 것이 과연 올바른 믿음인가? 그들이 평소에 하나님을 섬기고 이웃을 섬긴 삶을 돌아보아 그들이 진실로 세상의 모범을 보이는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이었다면 초대교회의 카타콤의 신앙을 떠올릴 수 있겠지만, 이웃과 부조화하며 이기적 종교단체였다면 개신교 교회에 먹칠을 하는 결과를 초해할 것이다. 그 교회에 그렇게 사람이 모여들어도 한 사람도 감염된 사람이 없다면 왜 모였냐고 비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정말 하나님이 계신가 하고 신기하게 생각하기도 할 텐데, 수십 명이 한꺼번에 집단 감염을 일으키니 전국의 모든 개신교 교단이 욕을 먹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수많은 박해에도 꿋꿋하게 공예배의 전통을 지켜온 믿음의 선배들을 우리는 본받아야 한다. 하지만, 예배의 공공성도 생각해야 한다. 예배가 칼이 되어 사람들에게 해를 준다면 당연히 중단해야 한다. 14세기 흑사병으로 유럽 전역이 고통받고 있을 때 마르틴 루터는 모이는 것을 삼가고 고통받는 이웃을 돌아보라고 강변하였다. 이것이 바로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이 가져야 할 태도인 것이다. 1917년 스페인 독감이 발발했을 때 스페인의 개신교 교회에서는 더욱 모이기를 힘쓰며 이 질병을 극복을 위해 기도했는데, 도리어 집단 발병이 되어 수많은 신도들이 죽어나갔던 사실을 기억하자. 우리의 신앙이 믿음이 아니라 무지함에서 나오는 미신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적용: 

나는 가진 것이 너무 많다. 깊은 산속에서 산초를 뜯어 먹으며 근근하게 살아가는 자연인들을 보면 도리어 부럽다. 현대인의 삶의 구조는 건강을 해치고 몸의 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지게 만들어가고 있다. 너무 많은 것을 소유하고 많이 먹고 그것에 만족하지 못하여 비정상적인 것들로 인생이 즐거움을 찾다 보니 그 부작용으로 질병이 생기는 것이다. 산다는 것이 무엇인가? 남들 보기에 부럽고 내세우려고 사는 것인가? 남들의 부러움을 사도 정작 당사자들은 많은 마음의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더 많이 얻으려 하고 가진 것을 지켜려고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태어날 때 부모가 가진 부를 누릴 수 있겠지만, 그들이 이 땅을 떠날 때는 빈손으로 가기 마련이다. 아무리 쌓아두어도 그 무슨 소용이 있는가? 그 몸에 금붙이를 두르고 다이아몬드로 치장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닌데, 왜 끝도 없는 욕심으로 자신의 욕망을 채워가는가? 일용할 양식만 있다면 감사하자. 지금 가진 너무 많은 것들을 이웃과 나누자. 나는 관리하는 사람이지 소유하는 사람이 아니다. 

 

 

 

Posted by 소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