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2020. 4. 21. 08:18

말씀:

1) 막대기를 가져다가

유다의 막대기-이스라엘, : 유다, 베냐민, 시므온, 레위, 북왕국 이스라엘에서 이주해온 경건한 무리들

다른 막대기에 에브라임의 막대기(요셉)-이스라엘 온 족속: 북왕국 이스라엘 열 지파 

에브라임(요셉이 둘째 아들로 영적인 장자), 므낫세

두 막대기를 합하여 하나게 되게하라. 

사로잡혀 간 여러나라에서 인도하여 사방에서 모아서 고국땅으로 돌아가게 하고 한 나라를 이루게 할 것이다.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우상으로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2) 그들의 왕 다윗, 한 목자. 야곱에게 준 땅에 영원히 거주하게 될 것이며 화평의 언약을 세워 영원한 언약이 되게 하고 그 가운데에 성소를 세워 영원히 이르게 하리라.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묵상: 

1) 야곱의 자녀들이 이룬 12지파의 이스라엘은 두 나라로 갈라졌다. 이제 두 왕국은 멸망당하여 이 땅에서 사라져 버렸는데, 이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두 왕국이 한 나라가 될 뿐 아니라 고국에 돌아와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 것을 약속하고 계신다. 절망적인 순간에 분열 왕국의 수치를 가려주시고 우상숭배로 하나님을 멀리했던 백성들을 여전히 사랑하셔서 두 막대기가 하나로 합쳐지는 것과 같이 온전한 회복을 약속하고 계신 것이다. 

둘로 갈라진 나라를 하나로 합치는 것도 감사한데, 온 백성이 우상 숭배를 근절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영원히 살아가게 하신다는 것이 얼마나 큰 은혜인가?

2) 주님이 세우신 화평의 언약은 영원한 언약이며, 그 백성을 견고하고 번성하게 하며 하나님의 처소가 그 백성들 가운데 있게 하겠다고 하셨다. 우리에게 주신 화평은 지금까지도 유효하다. 세상은 시기와 질투로 전쟁과 기근에 시달리고 있지만, 주님의 영원한 언약은 지금도 회복의 기회를 소망하고 있다. 주님이 좌정하심으로 이 백성이 거룩하게 되고 열국이 이를 알게 될 것이니,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온전한 삶을 살도록 항상 힘써야 한다. 우리의 삶이 세상에 모범이 되며 하나님이 살아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열방이 알게 될 것이다. 

 

적용: 

하나님께서 두 막대기를 하나로 합치듯이 분단국가의 슬픔이 변하여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화평의 나라로 변하길 소망한다. 더는 욕심으로 비롯한 전쟁이 사라지고 서로를 존중하며 모두가 행복해지는 그런 세상이 그립다. 하나님을 배반하고 적국으로 끌려가 포로가 되었던 사람들에게 고국으로 돌아가 한 왕이 다스리는 평화의 나라에 살게 하시리라는 약속의 말씀을 믿고 이 절망스러운 세상 속에서 희망을 찾아보자. 암울하기만 한 현실 속에서 살아날 길은 우리가 그분의 백성으로 사는 길 밖에 없다. 모든 것 고쳐주시리라. 

 

종이꽃

 

Posted by 소겸